2024 메이커스메타 (1주차)
모두 환영합니다. 2024년 메이커스메타 프로그램 1주차에는 메타버스를 돌아보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메타버스의 8가지 원칙에 대해서 같이 살펴볼께요.
코로나 팬더믹 기간을 지나면서 광풍처럼 느껴졌던 메타버스에 대한 키워드를 요즘은 거의 볼 수 없습니다. 과연 메타버스는 어디로 사라져버린 걸까요?
힘든 상황 가운데에서 메타버스를 3D 웹빌더플랫폼으로 재정의해서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사업을 하고 있는 올림플래닛(엘리펙스)이 있습니다.

그리고 롯데정보통신의 칼리버스는 엄청난 고품질의 메타버스를 CES 2023~24에서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NFT, Web3를 반영하는 전통적인 서비스 로드맵을 그리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글로벌하게 많은 유저가 상호교류하는 플랫폼인 인게이지가 있습니다. (2024 메이커스메타에서는 인게이지로 실습을 진행합니다. 데스크탑&메타퀘스트2)

메타도 메타버스 사업부를 많이 축소하긴 했지만, 다른 방향(?)으로 계속 나아가고 있습니다.
메타퀘스트3, 애플의 비전프로와 함께 VR/XR, 공간컴퓨팅이 메타버스의 메인스트림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VR, AR, MR, XR 헷갈리시나요?
다음은, 공간 컴퓨팅의 정의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공간컴퓨팅 혁명의 파급효과와 의미 : NEXT 보고서에서는 공간컴퓨팅을 New(새로운 기술혁명), Explore(탐험적 기술의 발전), eXeperience(새로운 경험의 창출), Transformation(사회전반의 변혁)으로 정의합니다.
메타버스가 공간컴퓨팅으로 AI와 융합하게 되면 어떻게 발전하게 되는지 신공간화, 초개인화 관점에서 제시합니다.
실제 비전프로를 착용하고 생활하는 모습을 간접체험해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
오늘의 하이라이트입니다. 메타버스와 생성AI가 결합하면 어떤 가상세계가 만들어질까요?
이제 다양한 메타버스 사례들을 살펴볼께요. 시나브로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많이 준비하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게이지 플랫폼을 통해서 다함께 메타버스에서 교류하는 실습을 진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