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AI와 메타버스

생성AI와 메타버스
Photo by Igor Omilaev / Unsplash

오늘은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가 직접 만들 수 있는 메타버스와 그 안에서 탄생하는 새로운 수익 모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최근 AI 기술의 발전은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생성AI 기술을 활용하여 누구나 손쉽게 자신만의 메타버스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AI 도구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만들어진 가상 아바타와 NPC(Non-Player Character)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콘텐츠가 탄생하고, 이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수익 모델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작년 말 애플에서 공개한 아바타 생성 AI '허그스(HUGS)'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동영상 속 인물을 단 몇 분 만에 디지털 아바타로 전환할 수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아바타를 다른 영상이나 가상환경에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향후 이 기술을 아이폰, 아이패드, 비전프로 등에 적용하여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AI 기술은 메타버스 제작을 보다 쉽고 접근성 높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개인 크리에이터들은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활동할 수 있게 되었고, 기업들은 브랜드 홍보나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AI와 메타버스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대중화된다면, 우리는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던 가상 세계를 현실로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수익 모델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러분도 AI 기술의 발전 동향에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제작방식에 따른 메타버스 콘텐츠 증가, SP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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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hub

엔비디아의 3D 객체 생성 AI 모델 ‘GET 3D‘(2022.09)

겟3D는 가상 세계의 객체를 자동 생성할 수 있다.(사진=엔비디아)
겟3D는 가상 세계의 객체를 자동 생성할 수 있다.(사진=엔비디아)
GET3D의 훈련 과정 (사진=엔비디아)
GET3D의 훈련 과정 (사진=엔비디아)

엔비디아의 text to 3D 모델 ’매직 3D’(2022.11)

매직3D는 텍스트에서 저해상도 3D 모델을 생성한 후 고해상도로 최적화하는 2단계 프로세스로 구성된다.(사진=엔비디아)
매직3D는 텍스트에서 저해상도 3D 모델을 생성한 후 고해상도로 최적화하는 2단계 프로세스로 구성된다.(사진=엔비디아)
매직3D는 텍스트에서 저해상도 3D 모델을 생성한 후 고해상도로 최적화하는 2단계 프로세스로 구성된다.(사진=엔비디아)
매직3D는 텍스트에서 저해상도 3D 모델을 생성한 후 고해상도로 최적화하는 2단계 프로세스로 구성된다.(사진=엔비디아)

오픈AI의 ‘쉐이프-E’, 텍스트로 완전히 연결된 하나의 3D 모델 생성

‘쉐이프-E’의 3D 모델 생성 사례 (사진=오픈AI)
‘쉐이프-E’의 3D 모델 생성 사례 (사진=오픈AI)

어도비, 메타버스용 3D 콘텐츠 제작 도구

어도비는 메타버스용 3D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도구를 출시했다.(사진=어도비)
어도비는 메타버스용 3D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도구를 출시했다.(사진=어도비)

로블록스, AI 적용 기능

Assistant는 지루한 반복 작업에 소비되는 시간을 대폭 삭감해, 모든 기술 수준의 크리에이터가 내러티브, 게임 플레이, 체험 디자인 등 고부가 가치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화형 AI

더 쉬워진 아바타 제작

제페토 생성AI 적용

AI NPC가 살아가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