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컴퓨팅과 메타버스

공간컴퓨팅과 메타버스
Photo by julien Tromeur / Unsplash

아래 내용은 SPRi 이슈리포트 IS-169, 메타버스의 진화 : 공간컴퓨팅과 AI 융합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메타버스의 진화 : 공간컴퓨팅과 AI융합 - SPRi
공간컴퓨팅과 AI의 메타버스 융합은 현재 메타버스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발전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후략)

1.新공간화

(新공간화) 공간컴퓨팅과 AI는 현실 세계의 제약을 벗어난 공간을 만들 수 있고, 더욱 현실감있고 정확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신공간화 수요 증가 전망

ㅇ 공간컴퓨팅의 패스스루(Passthrough) 기능은 실시간으로 외부 환경을 캡처하고 디지털 디스플레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를 통해 실제 공간, 또는 디지털 콘텐츠가 혼합된 공간으로 인식 가능

* (Meta Presence Platform) 현실 속 방과 가구를 게임 속 공간으로 사용하면서, 가상의 동물을 현실 방안에 배치하거나 방의 배경을 숲 등 다양한 환경으로 시각화 가능

페스스루 펫(Pet), @Meta
페스스루 룸, @Meta

ㅇ 패스스루 기능에서 AI는 실시간 이미지 처리 품질 향상, 객체 인식 및 추적의 정확성 향상 등을 통해 이용자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지원

  • (환경인식) 카메라와 센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이해하여, 가상 객체를 실제 환경에 정확하게 배치하는데 사용
  • (객체 인식 및 추적) 실시간으로 객체를 인식하고 추적하여 가상 환경과 실제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

2.超개인화

(超개인화) 공간컴퓨팅과 AI는 개인이 원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활용 확대 전망

ㅇ 공간의 제약없이 자신이 원하는 공간으로 디자인할 수 있고, 선호하는 형태의 여가 서비스 선택이 가능해지면서 고객의 다양한 맞춤 수요 발생 기대

  • (업무) 어느 장소에서나 필요한 원격 업무 환경을 디자인
  • (영화) 선호하는 크기 및 위치로 영화 스크린 조정이 가능하고, 궁금한 등장 배우, 감독, 주요 배경 등 부가 정보를 함께 디스플레이하며 영화 감상
  • (스포츠 경기) 원하는 각도에서 스포츠 경기 관람 및 선수 경기 정보 등 동시에 파악
  • (피트니스) 필요한 피트니스 운동 강사 선정, 현실 배경에서 강사 동작 따라하기 및 자신의 동작 확인

ㅇ AI는 공간컴퓨팅 환경에서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


실시간으로 객체를 인식하고 관련된 맞춤형 정보 제공 및 상호작용 가능

*  (예) HMD로 관찰하는 동물/식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수학문제의 공식 이미지 등을 인식하여 해법 제시 등 시각적 정보에 대응한 정보 제공

­생성형 AI가 접목된 경우, 이용자가 원하는 이미지, 영상 등을 실시간으로 생성   및 실제 환경에 배치하는 방식도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

*(예) 자신의 방에 원하는 형태의 예술 그림/사진, 맞춤형 가구를 생성AI로 만들어서 배치,   선호하는 GPT를 생성한 가상 캐릭터에 접목하여 개인 튜터로 공간에 배치

업무, 영화 @Apple
스포츠(@Apple), 피트니스(@Xponetial Fitness)